Lucene(루씬)

Lucene 2015. 1. 26. 13:27
336x280(권장), 300x250(권장), 250x250,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.

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이며,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아파치 소프트웨어 라이센스스로 배포중이다.

파일 시스템 형태의 검색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도와주는 jar 자바 검색 라이브러리라 별도의 의존성이 없다.

자바 언어로 만들어 졌지만, 여러 종류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포팅되어 다른 언어와 연동할 수 있다.(C, C++, C#, 루비, , 파이썬, PHP )

http://lucene.apache.org/

http://www.acornpub.co.kr/book/lucene-2nd

 

최초 더그 커팅이(하둡) 개발했으며, 처음에는 소스포지(SourceForge)사이트의 루씬 프로젝트에서 내려 받을 수 있었다.

2001 9월 오픈소스 자바 프로젝트를 제공하던 아파치 재단의 자카르타 프로젝트의 일원으로 합류. 2005년 여러 개발자 들이 참여하면서 아파치 재단의 취상위 프로젝트가 됐다. (http://lucene.apache.org/java)

 

<검색 애플리케이션의 구조>

- 원본파일을 가져와 루씬 문서의 형태로 변환

- 변환된 텍스트를 색인에 추가(토큰화, 정형화, 동의어/기본형 처리)

-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검색어를 루씬 질의로 변환

- 루씬 질의를 실행해 결과를 받아오고 화면에 출력

- 검색대상 확보와 관련한 기능은 포함하지 않아 별도의 소프트웨어(솔라, 너치 등)와의 연동이 필요하다

 

* 간단요약 : 루씬1.pptx  참고자료 루씬 인 액션

 

'Lucen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Lucene(루씬) 설치 및 구동  (0) 2015.01.26
블로그 이미지

겐타쓰

,